program

말/언어 치료 프로그램

아래 프로그램들은 말/언어 평가 후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쳐 선택됩니다.

01

program

무발화 전문 프로그램

발달지연 등의 이유로 의미 있는 구어표현이 되지 않을 경우

02

program

말 늦은 아이 프로그램

타 발달은 특이사항이 없으나 말/언어적으로 또래에 비해 이해 및 표현능력이 저하되는 경우

03

program

어휘 쌓기 프로그램

단어 이해가 잘 되지 않거나 단어 수준으로 표현하기는 하나
다양한 확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04

program

구문 확장 프로그램

문장 수준의 구어를 듣고 이해 가능하기는 하나 문장길이가 길어지거나 복잡해질 때
원활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다양한 단어로 표현하기는 하나 적절한 문법적 요소들을
사용하지 못하여 단어 나열 수준에 그치는 경우

05

program

상호작용 기반 언어치료 프로그램

초기 상호작용 부족, 인지기능 저하, 자폐스펙트럼 등의 증상으로 인해 언어 표현이
적절히 되지 않고 또래에서 나타나야 할 사회적 의사소통 기능들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06

program

사회성/화용 집중 프로그램

문장 구어의 이해 및 표현이 가능하기는 하나, 상황 및 상대에 적절히 반응하지 못하는 경우

07

program

SPIC 프로그램(짝/그룹 화용/사회성 증진 프로그램)

Socially and Pragmatically Improved Children program
(사회적, 화용적으로 발전된 아동)의 약자로, 주 1회 기준 16주의 커리큘럼을 가진
사회성 짝 / 그룹 프로그램.

문장 구어 사용이 가능하며 최소 만 5세 이상의 인지 및 언어능력 갖추는 경우.
초등학교 입학 전 집중적으로 사회성 및 화용 능력 갖출 수 있도록 준비 필요한 경우
(말/언어 평가에서 진단 후 고려)

08

program

조음(발음)치료 프로그램

구강/안면의 구조적 이상, 말근육 조절능력 저하, 잘못된 발음 습관,
말소리 처리의 이상 등의 원인으로 발음이 부정확한 경우

09

program

말실행증 중재 프로그램

말근육 약화 및 조절 문제가 동반되지 않으나, 언어 이해능력에 비해 언어 표현 능력이
두드러지게 저하되는 경우, 구어로 표현하고자 하는 의지는 있으나 적절히 조음기를
움직일 수 없는 경우(말/언어 평가에서 진단 후 고려)

10

program

말더듬 치료 프로그램

말소리의 반복, 연장, 막힘 등으로 원활하게 단어 및 문장을
이야기하는데 어려움이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11

program

읽기/쓰기/학습 프로그램

문자 자료를 읽고 해석하고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난독증) ,
따라쓰기, 받아쓰기, 스스로 쓰기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난서증)

12

program

인지 기반 언어치료 프로그램

주의집중력, 기억력, 문제해결능력, 시지각 처리능력,
추상화능력 등 기본적인 인지능력 저하가 주요 문제로 나타나며 언어발달지연이 함께 동반될 경우

13

program

말 치료 프로그램

말(speech)의 하부 체계인 호흡, 발성, 공명, 조음, 운율 등의 이상성 있을 경우

14

program

보호자 간접 중재 프로그램

물리적 및 심리적 컨디션으로 인해 치료대상자가 직접 기관에 방문하여 중재 받지 못할 경우

성공적으로 접수 되었습니다.